아토피노니, 피부염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건강 개선 식품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생후 3개월 차에 가장 많이 발생하기 시작하며 유아기 때의 발병률이 가장 높고, 어른이 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활 습관, 면역력, 스트레스, 주변 환경 등의 문제로 성인이 되어 발병하기도 합니다. 아토피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및 개선법이 다양한데요.

이 중, 요즘 뜨는 건강 기능 식품인 노니를 사용해서 피부 장벽을 개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노니와 아토피 피부염 개선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는 원인이 밝혀진 피부 질환이 아니므로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서 생활 습관이나 주변 환경, 섭취하는 음식, 스트레스 관리 등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아토피를 면역력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스킨케어 제품이나 비누, 세제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영양 결핍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토피의 원인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개선함으로써 아토피를 치료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니와 아토피 피부염

노니
최근 들어 노니라는 식물이 건강보조식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노니는 엄청난 악취가 나는 과일로 알려졌지만, 건강에 이로운 성분들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니는 특히 피부에 좋다고 하는데요. 약 2000년 동안 각종 피부병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는 노니에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아토피나 습진 등의 피부 질환은 피부 장벽의 문제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경우에는 노니가 효과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노니로 피부 장벽 강화하기

‘Noni: The Complete Guide for Consumers and Growers’의 저자인 스캇 넬슨 박사와 크레이그 엘레비치에 의하면, 노니 주스를 피부 염증 부위에 직접 발랐을 때, 피부염과 두피염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토피나 습진 등의 피부 질환은 주로 피부 건조증이 있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노니주스를 염증 부위에 발랐을 때 진정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므로 피부 세포의 손상을 막아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아토피로 건조한 피부에 조금씩 바르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효능으로 인해 더 건강한 피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토피는 무더운 여름에 특히 더 악화할 수 있는데요. 이는 아토피를 앓고 계신 분 중 많은 분들이 상처를 가리기 위해 땀이 많이 나는데도 긴 소매 셔츠나 바지를 입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염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아토피 증세가 오히려 더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노니주스로 아토피 개선하기

노니는 크림에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주스의 형태로 피부에 직접 바르기도 합니다. 아래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1. 환부에 노니주스를 바르고 10분에서 15분 정도 기다립니다.
  2. 찬 물에 깨끗히 헹궈냅니다.

이 외의 효능

노니는 피부에 이로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지만 다른 효능도 많습니다. 노니의 주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 성기능을 개선하고 생식력을 증진합니다.
  • 관절염과 궤양에 좋습니다.
  • 소화를 돕습니다.

노니 섭취법

슈퍼푸드
노니 섭취법은 무척 다양한데요. 노니의 원산지에서는 주로 진액, 주스, 가루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노니청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시는 분들은 주로 파우더나 주스의 형태로 섭취합니다. 노니를 주스로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C 같은 수용성 물질들이 위나 장에 더 많이 흡수되기 때문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노니 주스

건강주스
재료: 노니 원액 9잔, 블루베리 19알
만드는법: 소주잔 기준으로 노니 원액 9잔과 블루베리 19알을 블렌더에 넣고 골고루 잘 갈아줍니다.

노니 스무디

재료: 자른 노니 1/4컵, 바나나 1개, 파인애플 1/2컵, 망고 1/4컵, 레몬즙 1/4, 케일 또는 시금치, 단백질 파우더 1스쿠프, 아몬드 우유 1/2컵, 꿀 1큰술

레시피:

  1.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2. 차갑게 마시고 싶다면 얼음을 넣고, 스무디로 마시고 싶다면 얼린 바나나를 넣어 갈아 주시면 됩니다.

주의 사항

아토피로 고생하고 있을 경우, 무엇보다도 많은 수분을 섭취하고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비타민D나 달맞이꽃종자유 등의 피부 개선 영양제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해외에서는 노니를 아토피 피부에 바르기도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 된 것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보다 자세한 것은 전문 의료인과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