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차 효능, 혈압 조절 및 노화 예방에 좋은 비트차 만들기

비트는 우리에게 낯선 채소 중 하나인데, 근래에는 많은 이들이 찾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졌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요즘은 식료품점 채소 코너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비트차 효능, 비트차 만들기에 관해 알아보세요.

비트 효능

사실 서양에서도 비트를 음식 재료로 사용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답니다. 오래전, 로마 시대부터 경작했지만, 음식 재료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동물 사료로 사용했답니다. 그런데 설탕이 귀하던 시절, 비트에 당분 함량이 많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평민들 사이에서 음식에 넣기 시작했고, 지금은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귀한 채소 대접을 받게 된 것이랍니다.

오랫동안 우리 곁을 지켜온 ‘근대’라는 채소를 아시지요? 근대와 비트는 같은 명아줏과에 속한 채소입니다. 잎을 보면 비슷합니다. 하지만 근대는 잎을 이용하고, 비트는 잎은 물론 뿌리까지 이용합니다. 영어권에도 근대가 있는데, 이를 ‘스의스 차드(Swiss chard)’라 부릅니다.

영양성분

비트에 어떤 성분이 있길래 건강에 좋은 채소라고 할까요? 먼저 비트는 칼로리 함량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트 100g에 들어 있는 들어 있는 열량이 43kcal 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그런데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가 넘게 들어 있답니다. 섬유질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는 물론 혈압 조절과 콜레스테롤 조절, 그리고 장 건강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이뿐 만이 아닙니다. 비트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셀레늄 등 우리 몸에서 건강을 돕는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C 등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특히 여성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 B9인 엽산은 비트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가 들어 있답니다.

또한 비트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도 듬뿍 들어 있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노화와 변종을 막고 염증에 대응하여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염 작용, 세포 노화 방지, 인지 기능 강화, 피부 건강, 항암 작용, 해독 작용 등 수 많은 효능이 있답니다.

비트 먹는법

비트를 먹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 수프에 넣는 것과 채소 샐러드에 넣는 것, 그리고 블렌더로 갈아 스무디로 만들거나 주스로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이때 사과나 다른 채소를 함께 넣기도 합니다. 모두 그때그때 만들어 먹는 방법이고, 그래서 번거롭다 싶으면 걸르기도 하지요. 그래서인지 요즘 많은 이들이 차로 비트를 만들어 즐깁니다.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오랫동안 즐길 수 있으니까요.

비트차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말리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덖는 방식입니다. 둘 다 수분을 제거해서 오랫 동안 저장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편하기는 말리는 방식이 편할 거예요. 하지만 널을 곳이 마땅치 않거나 일조량이 좋지 않다면 덖는 것도 좋습니다.

말리기

먼저 말리는 방식입니다. 비트 뿌리는 단단하고 흠이 없는 것으로 고르세요.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이 좋겠지요. 비트를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채썰기를 합니다. 넓은 채반에 얇게 펴 널어서 통풍이 잘 되고 볕이 좋은 곳에 놓아둡니다. 다 마르면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덖기

다음은 덖는 방식입니다. 얇게 채썰기 한 비트를 채반에 널어 통풍이 좋은 곳에서 자연 건조시킵니다. 적당히 마르면 덖어줍니다. 가장 좋은 것은 넓은 무쇠솥이나 무쇠솥 뚜껑이고, 더치오븐도 괜찮습니다. 열기를 품고 있으니까요. 무쇠솥이나 더치오븐이 없다면 팬을 이용하세요. 주의할 것은 기름기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치오븐이나 팬에 비트를 넣고 나무 주걱으로 뒤적이며 덖습니다. 한 번에 하기보다는 5분쯤 덖은 후 식히고, 다시 5분쯤 덖은 후 식히는 방식이 더 좋답니다. 그렇게 대여섯 번 덖은 후, 식혀서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비트차 끓이기

차 내리는 법은 다른 차와 마찬가지입니다. 포트에 물을 끓인 후 거기에 적당량의 비트를 넣고 우립니다. 색이 붉게 퍼지면 찻잔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세 줄 요약!

비트차는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조절, 소염 작용, 해독 작용,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비트차는 요리하는 번거로움도 적고, 그래서 장기간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건만 된다면 차를 만드는 방법 중 말리는 방법이 덖는 방법보다 편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