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너트 효능, 복용법 및 보관 방법

요즘 브라질너트가 인기지요? 오늘은 브라질너트 효능, 브라질너트 먹는법, 브라질너트 보관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브라질너트는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남미 브라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등 아마존 일대에서 자라는 나무의 열매입니다. 이 나무는 상당히 오래 사는 나무 중 하나로, 평균 수령이 600년이나 되고, 나무 크기도 30m가 넘고, 지름도 1~2m나 된답니다. 이 나무는 10~15cm쯤 되는 캡슐 형태의 딱딱한 열매가 달리는데, 그 안에 브라질너트가 들어 있답니다. 열매 하나에 적게는 8개, 많게는 20여 개가 들어 있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 너트를 찾습니다. 그 이유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브라질너트 효능

면역력 증진

항산화 성분의 효능 중 하나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이 스스로 질병으로부터 지키는 능력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입니다.

심혈관 건강

이 너트에는 셀레늄, 마그네슘, 칼륨, 칼슘, 비타민E, 엽산 등 심혈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답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이며, 갑작스럽게 치명적인 상황으로 치닫기도 합니다. 그래서 심혈관 건강은 평소에 챙겨야 합니다.

항암 작용

항산화제는 이름이 보여주는 것처럼 산화를 막는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철이 산소로 인해 부식되는 것처럼 우리 몸에서도 산소로 인한 작용이 있는데, 그런 작용을 산화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그 결과 중 하나는 세포를 악성 종양 세포로 변질시키는 것이랍니다. 이 너트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셀레늄과 엘라그산 같은 항산화제는 바로 그런 작용을 막는 역할을 한답니다.

염증 완화

이 너트에는 비타민 E,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이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한답니다. 항산화제의 작용 중 하나는 염증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관절염, 기관지염, 위염 등등 대부분의 질병이 바로 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열매에 염증을 완화하고 제거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우울증 완화

이 너트에는 엽산, 트립토판, 단백질, 셀레늄,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 등 우울증 개선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답니다.

갑상선 건강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각종 호르몬을 담당하는 갑상선 건강에도 효능이 있답니다. 우리 몸에 셀레늄이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킨답니다. 이 너트는 셀레늄의 보고랍니다.

피부 노화 개선

피부 건강에 좋은 브라질너트에는 비타민 E와 지방산 그리고 항산화제 등 피부 노화를 막는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답니다. 항산화제는 피부 염증을 줄이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도 개선하며, 산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주름과 같은 피부 세포의 변질도 막아 피부를 더 건강하게 지킨답니다.

브라질너트 보관법

이 너트는 다른 너트류와 마찬가지로 지방산 함량이 많아서 쉽게 산패됩니다. 흔히 쩐내 (찌든 냄새)가 난다는 바로 그것이 지방산이 산패한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적은 양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시고 남은 것은 밀폐 용기에 담아서 어둡고,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세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너트 복용법 (먹는법)

다른 너트류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땅콩이나 아몬드처럼 그대로 먹어도 되고, 갈아서 스무디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주의할 것은 이 너트는 셀레늄 함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지만 너무 많으면 탈모, 설사, 메스꺼움 같은 부작용이 일어나기도 하고, 셀레늄증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셀레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400mcg입니다. 하루 2개 정도가 적당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