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룬주스 부작용, 변비에 효과적인 과일 푸룬 효능 및 영양성분

요즘 길을 걷다 보면 약국 유리창에 푸룬주스 광고가 붙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변비 해소에 좋다는 문구가 큼지막하게 쓰여 있습니다. 약국에서 주스를 팔다니 좀 의아하긴 한데, 약도 아닌데 약국에서 팔 정도로 효능이 있기 때문일까요? 이 글에서 푸룬 부작용, 효능,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세요.

푸룬이란?

푸룬은 서양 건자두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자두가 아니라 씨 채 말려도 발효되거나 썩지 않고 마르는 자두의 일종입니다. 원산지는 서아시아 일대 이지만 현재 최대 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랍니다. 19세기 중엽 금을 찾아 미국으로 건너간 프랑스인에 의해 미국에 전해졌답니다. 흔히 푸룬이라 부르지만, 공식적인 이름은 ‘건자두’랍니다.

푸룬 부작용

효능과 영양성분에 관해 다루기에 앞서 주의사항부터 다룹니다. 많은 분이 푸룬 부작용에 대해 궁금해하시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답니다. 하지만 섬유질 함량이 많은 과일이므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장이 약하다면 복통이나 위경련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푸룬과 함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또한, 드물게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처음 먹을 때 지켜보면 좋을 것입니다.

영양성분

위에서 부작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푸룬은 입소문처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푸룬 100g 섭취로 섬유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를 얻을 수 있고, 비타민 A, 비타민 B군, 비타민 E, 비타민 K 등 각종 비타민과, 칼슘, 마그네슘, 인, 철분, 칼륨, 망간, 구리, 아연 등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 함량도 많습니다. 푸룬의 항산화 능력 수치는 8059이고, 푸룬주스의 항산화 능력 수치는 2036이랍니다.

효능

푸룬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압을 낮추고, 간 건강을 돕습니다. 대표적인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K, 칼슘, 마그네슘 등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도 듬뿍 들어 있고, 힝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여러 증상을 완화하며 피부 세포 노화도 늦춘답니다.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이지요. 게다가 많은 이들이 이구동성 말하는 것처럼, 소화를 돕고 변비 해소 효능이 탁월하며, 포만감 유지로 체중 감량 다이어트도 돕습니다.

좋은 푸룬 제품 고르는 법

우리가 구입할 수 있는 푸룬은 대개 두 종류입니다. 하나는 반건조 상태인 건자두를 진공으로 포장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즙을 짜서 만든 푸룬주스입니다. 반건조 상태로 진공포장 한 것은 대개 포장지 일부분이 투명합니다. 내용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살 때 진공 상태는 이상 없는지, 내용물에 곰팡이나 이물질은 없는지, 과일 상태는 좋은지 확인하세요.

푸룬주스도 여러 회사 제품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구입할 때는 성분표를 꼭 확인하세요. 푸룬 함량에 차이가 있고, 어떤 제품은 푸룬 보다는 다른 첨가물이 더 많은 제품도 있으니까요. 심지어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넣은 제품도 있고, 식용 색소를 넣은 제품도 있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고를 때 성분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세 줄 요약!

서양 건자두인 푸룬은 알려진 대로 변비 해소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낮추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하지만 장이 약하다면 복통이나 위경련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