튬으로 시작하는 단어, 튬바 튬스톤 튬바륨은 없는 말이다?

끝말잇기를 하다 보면 상대를 이기기 위한 강력한 한방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끝말잇기를 많이 해보신 분이나 단어를 많이 알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한 방 단어들을 많이 알고 있어서 유리한데요. 상대방이 리튬, 코스튬, 트리튬 등, ‘튬’으로 끝나는 단어들을 사용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이때 많이 격 단어들에는 격바, 튬스톤, 튬바륨 등이 있는데요. 이 단어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일까요?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없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없습니다. 인터넷에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라고 검색하면 튬바, 튬스톤, 튬바륨 등 여러가지 단어가 나오는데요. 이는 모두 잘못된 정보입니다. 사실 지식인, 커뮤니티 등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 중에는 틀린 정보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단어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국립국어원의 자료나 공신력이 있는 국어사전을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

어떤 분들은 이 단어들이 모두 ‘네이버 오픈 사전’에 등록되어 있다며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라고 우기시기도 하는데, 네이버 오픈 사전은 정식 국어사전이 아닙니다. 이는 네티즌이 직접 참여해서 수정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오픈’ 국어사전입니다. 네티즌이 직접 참여하는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나 나무위키와 비슷한 방식이죠. 이 세 단어는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튬바

튬바
튬바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튬바라는 단어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찾아보니, 금관악기인 튜바(tuba)를 튬바라고 잘못 지칭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튜바는 튜바이지 튬바가 아닙니다.

튬스톤

튬스톤
튬스톤도 마찬가지로 툼스톤(Tombstone)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상에서 왜곡되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툼스톤은 ‘묘비(무덤 앞에 세우는 비석)’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튬바륨

튬바륨
튬바륨이나 듐바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주기율표에 나오는 알칼리 금속원소 기호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주기율표에는 튬바륨이라는 원소가 없으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튬으로 끝나는 단어?

결론적으로 인터넷상에 떠도는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은 존재하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튬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없습니다. ‘튬’으로 공격당하면 사실상 받아칠 수 있는 단어가 없으니, 튬으로 끝나는 단어를 몇 가지 알아두었다가 먼저 선수 쳐서 공격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튬으로 끝나는 단어에는 리튬, 코스튬, 트리튬, 프로튬, 루테튬 등이 있습니다.